* 피피티 템플릿은 조땡님 블로그에서 가져와서 사용했습니다.
http://pptbizcam.co.kr/
서론
- 보상심리란 우울해진 마음에 대해 보상을 받고 싶어서 충동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.
- 기사에 따르면, 외출 자제로 미뤄둔 쇼핑 수요가 코로나의 소강상태에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준다고 합니다.
- 특히 청년 세대에서 플렉스 문화, 가치 소비, 자기만족 소비 트렌드 등으로 보상심리가 큰 것으로 보입니다.
- 이 기사를 통해 사람들의 충동이나 불안 등의 감정이 소비트렌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지 분석해보고 싶었습니다.
본론
코로나로 인해 변화한 소비 트렌드 분석 및 새로운 지표 제시
- 코로나가 확산되기 시작한 2월을 기점부터 사람들이 평균 이상의 배달을 시키는 것으로 보아, 코로나에 대한 불안감으로 배달음식을 선호하게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- 월별 키워드 데이터의 빈도 수를 워드클라우화 했을 때, 코로나에 대한 관심도가 갈수록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.
- 일별 코로나 관련 키워드 데이터를 보았을 때, 사람들의 두려움에 따라 키워드 유입량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.
- 코로나 언급 기사 건수를 시각화했을 때, 두 번의 집단감염 이후에 일정기간이 지난 이후에 코로나 기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- 제일 사랑 교회 집단감염 때가 신천지 집단 감염때보다 코로나 언급 뉴스 기사 건수가 더 적었습니다.
- 소비자 감정 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표 제시
: 각각의 데이터가 어떻게 값이 변화하는 지를 중점으로 보기 위해, 최댓값 대비 상대비율을 각각 계산 후 각 그래프마다 함숫값의 비중을 반영하여 합성하여 지표를 만듭니다. - 소비자 감정 지표
: '배달 데이터 지표', '서치트렌드 데이터 지표', '뉴스 기사 키워드에 대한 유입량 지표'를 종합하여 만든 새로운 지표입니다.
객관적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비트렌드 분석
: 제시한 감정지표의 정확성 검증을 위해, 객관적 데이터로 소비트렌드 분석
- 소비건수의 평균이 줄어든 것으로 보아 전체적으로 사람들의 소비가 감소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- 동시에 작년도 대비 오프라인 소비 건수가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- (온라인-오프라인) 소비데이터 그래프와 감성지표 그래프를 비교해보았을 때, 소비자들의 감성이 소비 트렌드와 관계성이 있고 소비자들의 감성이 소비트렌드의 변화보다 더 민감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
실제 코로나 데이터와 감성지표 & 객관적 데이터를 4개의 분기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해보았습니다.
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분기별 소비트렌드 insight를 도출하고, 앞으로의 소비트렌드 동향을 조심스럽게
예측해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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